본문 바로가기
IT/PC

Autocad(오토캐드) 뷰어 다운로드 및 도면 출력하는 법 트루뷰(Trueview)

by 방구석기타리스트 2023. 10. 5.

저는 회사에서 도면을 그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토캐드라는 프로그램에 익숙하죠.
하지만 저와 같지 않은 상황에서 갑자기 dwg 파일을 받아서 출력 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면?
상당히 난처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죠.
그럴 때 손 쉽게 오토캐드를 몰라도, 프로그램이 없는 PC에서도 출력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먼저 포탈에 들어가셔서 '오토캐드 뷰어 다운로드' 라고 검색을 합니다.
 
https://www.autodesk.co.kr/viewers
아니면 위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셔도 됩니다.

 

Autodesk 뷰어 다운로드 | 무료 온라인 뷰어 | Autodesk 공인

Autodesk 뷰어를 다운로드하여 CAD, DWG, DWF, DXF 파일 등을 보십시오. 브라우저에서 파일을 업로드하고 확인하거나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적합한 뷰어를 선택해 보십시오.

www.autodesk.co.kr

정식 오토데스크 사이트에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오토데스트 사이트 들어가셔서 상단의 지원에 파일 뷰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DWG TrueView를 다운로드 합니다.

그 이후로는 뭐 일반적인 다운로드 절차에요.
귀찮게 재부팅 하라네요.
재부팅 한 번 해주죠 뭐...

설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 합니다.
어떤 도면을 보여 드리면 좋을까 고민을 굉장히 많이 했어요.
회사에 누군가가 그려 놓은 재미있는게 있어서 보여드리죠.

진짜 잘 그렸네요. 누군지 참 실력 좋다.
아마도 3D 툴로 모델링 하고 나서 2D화 시킨 것 같습니다.
어쨋든 우리는 여기서 출력을 해야 겠지요?

왼쪽 상단에 D -> Print -> Plot 을 누르면 출력을 할 수 있어요.
저는 그냥 간단히 Ctrl + P를 눌러서 출력하는 편이에요.

여기서 좀 복잡해 보이는 부분인데요.
사실 별 거 아닙니다.
가장 위에 있는 것은 현재 출력 할 프린터를 선택하면 되는 것이고요.
두번째는 종이 A4를 쓸 것이냐 A3를 쓸 것이냐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Display, Extents, Limits, Window 등이 있는데 그냥 일반적으로 Window를 많이 사용 합니다.
저도 다른 것으로 출력해 본 적은 없어요.
Window를 누르면 캐드에서 출력할 부분을 선택하면 됩니다.
 

엑셀이나 워드 같은 프로그램에서의 출력과는 조금 다르죠?
하지만 내가 원하는 부분만 원하는대로 출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영상에 보신 것 처럼 실제로 출력하기 전에 미리보기(Preview)를 통해 어떻게 출력이 되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Fit to paper 체크를 없애면 스케일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스케일이란 1:1의 경우,
도면상 100mm 이면 출력된 종이에도 100mm로 출력이 된다는 뜻 입니다.
샘플작업과 같은 것들을 할 때 유용하겠죠?
 

저는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내용들이지만,
제가 아닌 다른 직원분들이 갑자기 이런 상황에 놓이게 되면
당황하는 모습을 몇 번 보다 보니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