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Phone

아이폰 기본 앱 측정 - 길이 측정, 수평 맞추기 기능

by 방구석기타리스트 2020. 5. 12.

아이폰 기본 앱 측정 - 길이 측정, 수평 맞추기 기능

 

오늘은 아이폰을 처음 사면 깔려 있지만 이런 기능까지 필요할까?라고 생각되는 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측정이라고 되어 있는 앱입니다.

이렇게 측정이라고 되어 있는 아이콘이 있으실 겁니다.

사실 저도 이 기능을 오랫동안 모르고 지냈습니다.

몇 년 전 우연히 업체 사람을 통해 알게 되었고 저도 업무상 필요로 할 때 종종 사용하곤 했습니다.

주머니에 항상 줄자를 끼고 다니는데 저도 사람인지라 가끔 놓고 다닐 때 정말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먼저, 길이 측정하는 기능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앱을 시작하면 카메라가 켜지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이 상태에서 가운데에 있는 점을 기준으로 하여 측정을 하게 됩니다.

중앙 아래쪽에 있는 + 모양의 버튼을 한번 눌러주고 아이폰을 움직여 주면 움직이는 초점을 따라서 길이를 측정해 줍니다. 측정할 길이의 시작점과 끝점을 + 버튼으로 지정해 주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측정을 해줍니다.

줄자를 가져와서 측정해 보니 약간의 오차는 있지만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측정하는 중간에 오른쪽 아래 (5시 방향)에 보시면 하얀 원으로 되어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저 버튼을 누르면 스크린 샷이 찍히게 됩니다.

제가 올리는 사진들도 저 버튼을 사용하여 찍은 사진들입니다.

 

위의 측정한 값을 동영상으로 찍어보았습니다.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아무것도 없을 때 종종 사용하면 괜찮은 기능입니다.

저의 경우 손 한 뼘이 20센티미터 정도 되는데 그걸 기준으로 이건 대략 몇 센티미터이다 라고 추측을 할 순 있지만 그러한 추측보다는 좀 더 정확하게 가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스마트하다고 느껴지는 건 측정을 할 때 너무 가까이서 찍으면 좀 더 멀리서 측정하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반대로 너무 멀리서 측정을 하려고 하면 좀 더 가까이서 측정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아무래도 너무 가깝거나 너무 멀리서 측정을 하면 오차가 심하게 나오기 때문에 적정한 거리를 유지해서 측정을 하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수평을 맞추는 기능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뜨는데, 오른쪽 아래쪽(5시 방향)에 보시면 수준기라고 되어 있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수준기가 수평면이나 수평선을 측정하는 기구라고 되어 있는데요.

저도 현장에서 그냥 수평계라고 이야기했었는데 정확한 명칭이 수준기였군요.

이건 바로 동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아이폰의 센서를 이용해서 정확한 수평을 맞출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될 것 같지 않은 기능이지만, 당구장 같은 곳에 가서 당구대 위에 올려놓고 이 당구장은 관리를 잘하는지 못 하는 당구장인지 어느 정도 가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당구장 가서 어느 쪽으로 당구대가 기울었는지를 알면 당구 칠 때도 유용하게 작용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선 휴대폰 케이스를 빼놓고 측정하는 것이 좋겠네요.

 


오늘은 아이폰을 사면 기본으로 깔려 있는 측정이라는 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면 지우셔도 되고 오늘 설명드린 대로 나중에 혹시나 필요로 할지 모르겠다 생각되시면 한 번 앞에 있는 필통이라도 한 번 측정하면서 익혀두시는 건 어떠실까요?

 

이 글이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